사상적 기반이요, 그 사상을 바깥으로 표출해 내는 것은 의, 예, 지라고 할 수 있다.
i) 행위의 기준 및 절제의 원리로서의 義
㉠ 첫째로 행위의 도덕성을 정당화시켜 주는 기준으로서의 의미
㉡ 둘째로 利에 대립되는 정의 내지 절제의 의미
ii) 도덕성의 외적 기준으로서의 禮
㉠ 인의 도덕성의 외
Ⅰ.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자연관은 우선 현대와 같이 환경파괴의 주범이라고 볼 수 있는 사상이다. 서양의 사상이 모두 그런거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서양의 합리주의적 사상과 크리스도교적 사상이 인간중심적 이분법적인 자연지배사상의 원인 됐다고 볼 수 있다.
1. 합리주의적 자연관
합리주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
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③ 교육이 이끌어야 하는 단 하나의 적응 타입은
관점으로 예악 등의 미학 문제를 담론하였다. 그는 예로 단속한다는 일련의 미학이론을 제출하여 유가 미학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성문화를 다루기에 앞서 일본의 성이 왜 퇴폐적으로 변화될 수밖에 없었는지 알기 위해서는 일본 성문화의 인식 및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일본 성문화의 모습과 그것이 현재 일본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 우리나라와 비교해 봄으로서 우리들이 나아가야할 올바른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관계를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는 사회 속에서 쓰이며 사회의 각종 요인은 또 언어에 여러 가지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고 언어 역시 사회에 일정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사회적 각도에서 언어를 관찰하면 각각 다른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언어의 여러 가지 특징(혹은
관광선진국으로 싱가포를 꼽는 이유를 ‘조직화’와 ‘마케팅’, 그리고 ‘아이디어’를 드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따라서 작은 도시국가에 불과한 싱가포르가 어떠한 관광정책 및 아이디어로 인해 관광대국이 되었는지 한국의 수도인 서울과 비교해봄으로써 서울이 배워야 할 것은 없는지 살펴보고,
및 정욕으로 구분
3. 아리스토텔레스
◈ 주지주의(이성의 역할 중시) + 주의주의(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반드시 선한 행위를 하겠다는 도덕적 실천의지가 중요)
◈ 중용(이성에 의하여 충동이나 정욕, 또는 감정을 억제함으로써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려는 의지를 습관화 덕)
◈ 이성을 따르는
사상의 영향으로 음식 역시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고 대부분의 중국요리가 육류와 야채가 어우러져 있는데 이것도 이러한 사고방식의 반영일 것이다. 인간과 인간의 관계뿐 아니라 일상 행동거지에서도 형식과 예절을 중시하 는 예절이 매우 까다롭다. 또, 살생을 죄악시하는 불교에서